마켓 메이커와 마켓 테이커 설명
마켓 메이커와 테이커는 가상자산 및 주식 거래소의 핵심 참여자들입니다. 고팍스 아카데미에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설명
시장은 메이커(maker)와 테이커(taker)로 구성됩니다. 메이커는 즉시 체결되지 않는 구매 또는 판매 주문을 생성합니다(예를 들면, 비트코인 가격이 15,000 달러에 도달할 때 판매). 이는 유동성을 공급하며, 다른 이들이 원하는 때에 보다 쉽게 비트코인을 즉각 구매 또는 판매할 수 있게 합니다. 이처럼 자산을 즉시 구매 또는 판매하는 이들을 테이커라고 합니다. 즉, 테이커는 메이커가 생성한 주문을 체결하는 이들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모든 거래(외환, 주식, 가상자산 모두)에서 판매자는 구매자와 교환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교환이 진행되지 못한다면, 여러분의 비트코인을 이더리움으로 교환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에 광고를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누군가 관심을 보이기를 기대하며 말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 우리는 메이커와 테이커의 개념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모든 시장 참여자는 최소한 둘 중 한 가지 범주에 속합니다. 실제로 트레이더는 메이커 또는 판매자 역할을 합니다. 메이커와 테이커는 많은 트레이딩 플랫폼의 핵심이며, 이들의 존재 여부(또는 부재)에 따라 튼튼한 거래소와 그렇지 않은 거래소가 구분됩니다.
유동성에 대하여
마켓 메이커와 테이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 전, 유동성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자산이 유동적 혹은 비유동적이라고 할 때, 이는 얼마나 쉽게 자산을 판매할 수 있는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한 온스의 금은 무척이나 유동적인 자산인데, 이는 단기간에 쉽게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황소를 타고 있는 10미터 높이의 동상은 안타깝게도 무척이나 비유동적인 자산입니다. 이는 누구의 앞마당에 놓아도 멋진 동상이겠지만, 모두가 이러한 물품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마켓 유동성은 이와 관련된(그러나 약간 다른) 개념입니다. 유동성 마켓은 적정 가격에 자산을 쉽게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는 곳입니다. 시장에는 자산을 판매하려는 다수의 판매자로부터 자산을 구매하려는 다수의 구매자들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구매자와 판매자는 중간 지점에서 만나게 됩니다. 즉, 가장 낮은 판매 주문(또는 매도 가격)은 가장 높은 구매 주문(또는 매수 가격) 부근에 위치하게 될 것입니다. 그 결과 가장 높은 매수가와 가장 낮은 매도가의 차이는 작을 것(근접할 것)입니다. 참고로 이러한 차이를 매수 매도 스프레드라고 합니다.
반대로, 비유동적 시장에서는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특정 자산을 적정 가격에 판매하기 힘들 것인데, 수요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비유동적 시장의 매수 매도 스프레드는 훨씬 큰 경우가 많습니다.
좋습니다! 유동성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메이커와 테이커에 대해 살펴볼 차례입니다.
마켓 메이커와 마켓 테이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거래소에 참여하는 트레이더는 메이커 또는 테이커 역할을 하게 됩니다.
메이커
거래소는 보통 오더북을 통해 자산의 시장 가치를 계산합니다. 오더북은 모든 사용자의 매수 및 매도 주문을 종합한 것입니다.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주문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4,000달러에 800 BTC 매수. 해당 주문은 오더북에 추가되며 가격이 4,000달러에 도달할 때 체결될 것입니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은 지정가 주문을 위해서는 이를 오더북에 미리 추가하여 의사를 표명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메이커인데, 어떠한 면에서 볼 때 시장을 “생성(made)”했기 때문입니다. 거래소는 식료품점과 같이 선반에 물품을 진열하는 이에게 수수료를 부과하며, 메이커는 자신의 물품을 진열하는 사람입니다.
대규모 트레이더와 기관(고빈도 트레이딩 등에 특화된)은 보통 시장 메이커 역할을 합니다. 그렇긴 하지만 소규모 트레이더도 즉시 체결되지 않는 특정 유형의 주문을 배치하여 메이커가 될 수 있습니다.
테이커
앞의 식료품점 비유를 계속 사용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분명히 선반에 물품을 진열하여 누군가 가게에 와서 이를 구매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물품을 구매하는 이를 테이커라고 합니다. 가게에서 콩 통조림을 먹는 대신, 이들은 여러분이 제공한 유동성을 취합니다.
다음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더북에 주문을 배치함으로써, 여러분은 거래소 유동성을 증가시켰습니다. 사용자가 구매 또는 판매하기 더 쉽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반면, 테이커는 유동성의 일부를 제거합니다. 현재 시장 가격으로 매수 또는 매도하는 시장가 주문을 통해서 말입니다. 시장가 주문을 사용하면 오더북에 존재하는 기존 주문이 즉시 체결됩니다.
여러분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거래하기 위해 시장가 주문을 진행한 적이 있다면, 테이커 역할을 한 것입니다. 그러나 지정가 주문으로도 테이커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누군가의 주문을 체결할 때는 언제나 테이커가 되는 것입니다.
메이커와 테이커 수수료
많은 거래소는 사용자를 연결해주고 트레이딩 수수료를 부과하며 상당한 수입을 올립니다. 이는 여러분이 주문을 생성하고, 해당 주문이 체결될 때마다 약간의 수수료를 지불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해당 금액은 거래소마다 다르며, 여러분의 트레이딩 규모와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메이커는 일종의 리베이트를 제공받는데, 거래소에 유동성을 추가하기 때문입니다. 거래소는 이를 통해 혜택을 보는데 트레이더들은 향후 이 플랫폼에는 유동성이 정말 많네! 여기서 거래해야겠다.고 생각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종적으로 해당 거래소는 유동성이 부족한 거래소보다 매력적일 것입니다. 더 쉽게 거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경우, 테이커는 메이커보다 더 많은 수수료를 냅니다. 메이커처럼 유동성을 공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메이커 테이커 수수료 구조는 플랫폼에 따라 다릅니다.
마치며
요약하자면, 메이커는 주문을 생성하고 해당 주문이 체결되기를 기다리는 트레이더입니다. 반면, 테이커는 누군가의 주문을 체결하는 트레이더입니다. 중요한 것은 마켓 메이커는 유동성 공급자라는 것입니다.
메이커 및 테이커 모델을 사용하는 거래소에서 메이커는 해당 플랫폼을 매력적인 트레이딩 장소로 만드는 핵심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거래소는 메이커에게 더 낮은 수수료 혜택을 제공합니다. 메이커들이 유동성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테이커는 손쉽게 자산을 구매 또는 판매하기 위해 이러한 유동성을 사용합니다. 이들은 보통 더 높은 수수료를 지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