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3는 스포츠, 음악, 패션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나요?

Web3는 스포츠, 음악, 패션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나요?

Web3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공유 방식을 제공합니다. Web3의 인기가 계속해서 성장함에 따라 아티스트, 스포츠 팀, 브랜드, 디자이너들은 팬들과 소통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동시에 음악가, 운동선수, 디자이너들은 그들의 창작물을 수익화할 수 있는 대체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서론

Web3는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을 둔 차세대 인터넷을 말하며, 탈중앙화되어 사용자가 데이터에 대한 더 많은 통제권을 가집니다. 2014년에 처음 등장한 이 개념은 그 채택률이 급증했습니다. 실제로, 2026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약 20억 명이 하루에 최소 1시간 이상 메타버스에서 사회적 활동, 업무, 쇼핑 또는 학업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브랜드, 인물, 팀은 팬들과의 새로운 소통 방식뿐만 아니라, 중개자 없이 보다 공정한 방식으로 그들의 기술을 수익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회를 발견했습니다.

브랜드들이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Web3는 블록체인 위에 구축되어 Web2보다 더 많은 투명성, 신뢰성, 그리고 중개자 없는 거래를 제공합니다. 또한 Web3는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형태로 디지털 자산의 불변적 소유권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브랜드들이 커뮤니티가 소유한 디지털 자산에 실생활 경험과 제품을 연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예를 들어, 위블로(Hublot)의 13개의 한정판 시계는 13개의 대응하는 NFT와 함께 제공되었고,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의 메타버스 뮤직 페스티벌에서는 Soulja Boy와 Ozzy Osbourne과 같은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이 아바타 형태로 공연을 펼쳤습니다.

Web3는 브랜드와 인물들에게 팬들과 전례 없는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특히 음악, 패션, 스포츠 세 가지 산업에서 Web3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정교한 경험과 제품을 만들어왔습니다.

음악에서의 Web3

지난 20년 동안 음악 산업은 급격하게 발전해왔으며, 우리는 CD 플레이어에서 휴대기기에서 수백만 곡의 노래에 액세스할 수 있는 시대로 나아갔습니다. Web3는 음악가들이 팬들과 소통하고, 지적 재산권(IP)을 보호하며, 그들의 작업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음악 산업은 IP 법률과 소유권을 기반으로 운영되며, 글로벌 음악 산업의 260억 달러를 배분하는 계약과 문서가 이를 뒷받침합니다.

Web3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음악 창작자와 권리 소유자의 소유권과 로열티를 기록하는 투명하고 불변적인 기록을 생성함으로써, 음악 산업의 법적 요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Web3는 예술가와 기타 이해관계자가 더 공정한 수익 배분을 받고 음악에 대한 더 큰 통제권을 행사할 수 있게 합니다.

일부 Web3 음악 플랫폼은 음악을 NFT로 변환하여 가사를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구매자는 해당 음악에 대한 IP 권리를 획득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예술가들이 개방형 소스 음악을 창작할 수 있는 새로운 경로를 제공합니다.

또한, Web3는 레코드 레이블이나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중개자를 피하고, 그들이 주로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Web3를 통해 음악가들은 그들의 경력에서 자립적인 수익 흐름을 창출하고, 토큰화 및 팬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더 큰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포츠에서의 Web3

음악 산업과 유사하게, Web3는 스포츠 팀, 운동선수, 팬들 간의 상호 작용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NFT로 존재하는 게임 카드로 구성된 디지털 판타지 스포츠 게임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한 NFT 플랫폼은 Web3와 스포츠를 결합하여 축구, 야구, 농구 선수 카드를 디지털화하여 사용자가 자신만의 판타지 팀을 만들 수 있게 합니다. 사용자는 자신이 구성한 라인업을 글로벌 토너먼트에 제출하여 경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팬들이 가상 플랫폼에서 맞춤형 경기를 구성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와 같은 팬들과의 연결 및 커뮤니티 형성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Web3는 스마트 계약을 통한 스포츠 이벤트 티켓 발행과 투명한 스폰서십 계약 체결을 통해 스포츠 산업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패션에서의 Web3

Web3의 투명성 덕분에 패션 브랜드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위조 방지 조치를 구현하며, 맞춤형 경험을 통해 고객 및 커뮤니티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들은 단기적인 수익 창출보다 장기적인 가치를 NFT 소유자에게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Web3 전략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루이비통, 파코 라반, 구찌, 프라다 등 많은 브랜드들이 이미 NFT 컬렉션을 출시했습니다. 일부 패션 NFT 프로젝트는 한정판 또는 빈티지 컬렉션의 실물 제품과 함께 제공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구찌의 SUPERGUCCI NFT 컬렉션은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이를 협력하여 출시한 Web3 기업은 3,800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조달하고 다른 주요 브랜드와도 협력하여 자체 컬렉션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티파니앤코는 NFT와 실물 제품을 연결한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CryptoPunks와 같은 인기 있는 NFT의 소유자는 해당 자산의 IP 권리를 보유하여 이를 수익화할 수 있습니다. 티파니는 이 기회를 활용해 CryptoPunk 소유자를 위해 맞춤형 보석 NFTiff 펜던트를 디자인했습니다.

Web3는 패션 산업의 주요 문제 중 하나인 공급망 투명성과 추적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Web3를 사용하면 생산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공급망의 모든 단계를 조작할 수 없는 블록체인 원장에 기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권 침해 및 위조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공급망의 모든 당사자가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기록할 의지와 능력이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한계

Web3가 패션, 음악, 스포츠 산업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지만, 몇 가지 도전과 한계도 함께합니다. Web3와 블록체인 기술을 구현하려면 음악가, 운동선수, 디자이너 또는 그들의 팀이 보유한 기술적 역량을 초과하는 기술적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Web3 개발자는 고용 비용이 비싸, 예산이 부족한 소규모 브랜드와 인물들이 Web3의 혜택을 충분히 누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Web3 채택 또한 도전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Web3와 상호작용한 경험이 거의 없어, 이를 도입하려는 브랜드와 인물들이 Web3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그에 따른 비용을 정당화할 수 있는지 평가해야 합니다. 또한 공급망 추적 가능성은 모든 참여자가 이 시스템을 사용하려는 의지와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결론

Web3는 패션, 음악, 스포츠 산업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Web3는 팬과 커뮤니티가 브랜드와 인물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에게는 공급망의 투명성을 제공하고 IP 권리를 불변적으로 집행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Web3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며, 아직 그 가능성의 일부분만 탐구된 상태입니다. Web3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산업들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더 많은 혁신이 등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