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효과란 무엇인가요?
네트워크 효과는 추가적인 사용자가 네트워크, 상품, 서비스 등에 가치를 더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경제적 효과입니다.
요약
네트워크 효과란 더 많은 사람들이 특정 상품을 사용할 경우, 가치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싸이월드를 기억하시나요? 많은 이들이 더는 이를 사용하지 않게 됨에 따라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많은 이들이 더이상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른 이유도 존재하지만 사용자가 너무 적었기 때문에, 서비스로서 가치가 거의 없어진 것입니다.
네트워크 효과는 가상자산에서 무척이나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자금과 블록체인은 궁극적으로 사람들을 조직화하며, 더 많은 이들이 네트워크를 사용할수록 이는 서비스로서 더 많은 활용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며
특정 영역에서 가상자산 프로젝트의 시장 우위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시장이 장기적으로 가장 좋은 해결책을 선별해 나아가야 한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그리 간단하지 않으며, 많은 요인들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개발자는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할 수 있지만, 도입 당시 적합하고 좋은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관심을 끌지 못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기술적으로 뛰어나지 못한 프로젝트가 적시에 출시되었다는 이유만으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네트워크 효과는 여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네트워크 효과란 무엇인가요?
네트워크 효과는 추가적인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가치를 더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설명하는 경제적 효과입니다. 네트워크가 효과에서 각 신규 사용자는 네트워크에 진입하며 상품에 가치를 더합니다. 이는 다시 새로운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참여하도록 장려하며, 네트워크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네트워크 효과의 전형적인 예는 전화입니다. 기술 초창기 무렵에는 아주 소수의 사람들만이 집에 전화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집은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했습니다.
기술이 성장해감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이 전화를 구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결국 전체 전화 네트워크의 가치 증대로 이어졌습니다. 사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전체 네트워크의 가치와 활용도가 증가했습니다. 이는 긍정적인 피드백 순환 구조를 생성하였습니다. 즉,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함에 따라 전체 네트워크에 가치가 더해졌습니다. 사용성 증가는 기하급수적인 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네트워크 효과의 유형
네트워크 효과의 두 가지 주된 유형은 직접 및 간접 네트워크 효과입니다.
직접 네트워크 효과는 우리가 방금 논의한 전화의 경우입니다. 사용성의 증가는 모두에게 가치를 더해줍니다.
간접 네트워크 효과는 정의하기가 보다 쉽지 않습니다. 이는 네트워크 효과에서 파생되는 부가적이고, 보완적인 혜택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가상자산은 오픈 소스입니다.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를 갖춘 프로젝트에는 상당한 가치가 따라오기 때문에(자체적인 부분 포함) 실력있는 개발자들이 코드를 감사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가 가치는 먼저 네트워크가 상당히 가치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며, 경쟁자에 비해 상당히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를 구축한 지배적인 리더가 되게 됩니다.
네트워크 효과 예시
오늘날 네트워크 효과는 다양한 상품 유형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분명한 예시는 소셜 미디어로, 사용자는 기존에 사용하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에 가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동일한 플랫폼에 가입하도록 장려하며, 일부 서비스가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새로운 기업이 새로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시작하고자 한다면, 대중화에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시장의 선두 주자들이 쌓아온 네트워크 효과가 이들에게 상당한 경쟁 우위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네트워크 효과의 또 다른 좋은 예는 라이드셰어링입니다. 우버 또는 리프트가 수년에 걸쳐 구축한 네트워크 효과에 대하여 소규모 사용자 기반의 신규 서비스가 경쟁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베이와 아마존의 온라인 판매, 구글의 인터넷 검색, 에어비앤비의 온라인 임대,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업 운영 체제, 애플의 아이폰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잘 정의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영리 기업만이 네트워크 효과를 달성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위키피디아는 상당한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 낸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좋은 예시입니다.
네트워크 효과와 가상자산
가상자산과 블록체인에서 네트워크 효과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비트코인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은 매우 바람직한 특성들과 함께,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 또한 갖고 있습니다.
마이너들은 네트워크 보안을 지원하며, 지속적인 운영을 위한 막대한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과 유사한 활용 예시를 목표로 하는 다른 네트워크가 출시되었다고 해보겠습니다. 마이너는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도 있지만, 포지션을 종료할 동등한 수준의 유동성을 제공받지는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들은 일종의 도박을 하여, 향후 유동성이 증가하기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사업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상대적인 확신을 갖고 비트코인 마이닝을 계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네트워크 효과가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대안적인 기술이 우수하거나 더 많은 보상을 제공한다 하더라도, 이로 전환하는 것이 반드시 타당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는 단지 비트코인의 네트워크 효과 때문만은 아닙니다. 비트코인의 공정한 출시 덕분에, 이는 본래부터 복제하기 무척 어려운 독특한 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시를 하나의 사고 실험으로 더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네트워크 효과는 탈중앙 금융(DeFi) 영역에서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측면입니다. 제품, 서비스 또는 스마트 콘트랙트를 통해 상당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면, 다른 프로젝트가 이를 넘어서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탈중앙 금융은 매우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많은 이들은 아직 어떠한 제품도 결정적인 승자가 되게 하는 네트워크 효과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주장할 것입니다.
부정적 네트워크 효과
부정적 네트워크 효과는 반대로 작동합니다. 즉, 새로운 사용자는 네트워크에 가치를 더하는 대신 덜어냅니다. 이는 블록체인 설계 시 중요한 고려 사항이기도 합니다. 좋은 설계는 새로운 각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가치를 더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네트워크 확장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가치를 덜어내게 될 경우, 네트워크 혼잡으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 가스는 경매 방식 시스템으로 작동합니다. 각 사용자는 이더리움 마이너에게 지불될 가스 비용을 입찰합니다. 더 많은 사용자가 추가되고 사용성이 증가할수록, 가스 비용은 높아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각 사용자가 기본적으로 다른 이보다 비싼 값을 부르려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영원히 계속될 수는 없습니다. 가스 비용이 지나치게 상승했기 때문에, 일부 사용자는 이처럼 많은 비용을 내고 작업을 진행할 가치가 없을 것이라 생각하여 네트워크 사용을 중단할 것입니다. 이것이 부정적 네트워크 효과의 예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EIP-1559는 이더리움 가스 시스템을 개혁하고자 하는 이더리움 제안입니다. 뿐만 아니라, 일련의 ETH 2.0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처리량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는 활동성이 증가할 때의 높은 가스 비용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네트워크 효과는 가상자산을 포함하여 경제의 여러 부문에 존재합니다. 이는 새로운 사용자가 진입하여 네트워크에 가치를 더한다는 개념입니다.
블록체인과 가상자산 네트워크를 설계하는 이들은 어떠한 메커니즘이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키는지 연구함으로써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설계 과정에 통합함으로써, 새로운 코인과 토큰 프로젝트는 더 빠르게 확장될 수 있습니다.